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표 연구윤리교육포털 카피킬러에듀 튜터입니다.

논문, 레포트 작성시 자주 활용되는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의 차이점과 올바른 작성법에 대해 안내 해 드립니다.


인용이란?

저작자에게 허가를 받아 활용하거나 인용부호나 인용단락 표시를 하고 출처를 정확히 밝히면서, 타인의 저작물을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자신의 저작물에서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논문이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올바른 인용이 되기 위해서는 인용하는 것에 대해 적절하게 출처를 밝혀야 할 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저작물이 주가 되고, 인용하는 분량이 부수적인 것이 되도록 적정한 범위 내에서 인용하여야 합니다.

인용에는 직접인용과 간접인용이 있는데, 직접인용은 원문을 있는 그대로 가져 오는 것이고 간접인용은 원문을 연구자 자신의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용의 목적

① 다른 사람의 글을 비판적으로 논의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② 공통되거나 상반되는 견해를 인용함으로써 논의를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③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강화하기 위해 권위 있는 의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용의 원칙과 방법

1) 인용은 공식적으로 검증되었거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자료에 대해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하고, 연구자가 주장하는 맥락과 인용한 자료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2) 자신의 것과 타인의 것이 명확히 구별될 수 있도록 신의 성실의 원칙에 의해 합리적인 방식으로 인용합니다.

3) 인용은 자신의 저작물이 주가 되고 인용하는 것이 부수적인 것이 되도록 적정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4) 가급적 1차 문헌(원문)을 인용하되, 불가피하게 2차 문헌을 통해 원문을 알고 2차 인용자의 관점이나 해석이 가미된 부분을 인용하게 되었을 경우 재인용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인용의 방법에는 직접인용, 간접인용, 재인용이 있으며

자세한 방법은 연구윤리 교육포털 '카피킬러에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연구윤리 교육포털 '카피킬러에듀' 교육자료 자세히 보기(Click)


--------------- 

* 작성 : 카피킬러에듀

* 내용 감수 : 서울교육대학교 이인재 교수